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메라의 눈, 렌즈
    사진촬영법 2020. 3. 18. 22:42

    보통 DSLR 카메라나 미러리스 카메라처럼 렌즈를 교환하는 카메라들을 구입할 때에는 보디와 함께 렌즈를 1개 정도 더 구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후로 주변의 추천이나 다른 사람들의 사진을 보면서 '나도 저렿게 촬영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과 함께 또 다른 렌즈를 알아보게 됩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통상 렌즈를 부르는 명칭과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나에게 필요한 렌즈를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렌즈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렌즈의 기초 지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렌즈는 사람의 눈처럼 정교하게 작동하며 사진의 선명도와 화각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들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또한 화각을 결정해주는 초점거리에 대해 알아둔다면 렌즈의 구매나 촬영 시 자신에게 필요한 렌즈를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렌즈를 구동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 지식들 

    일반적인 렌즈의 구성과 구조

    렌즈를 구매할 때 포함된 모든 부속품들은 먼지나 충격으로부터 렌즈를 보호하기 위한 것들이기 때문에 소중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보통 제조사별로 다르지만 렌즈는 공통 적으로 아래와 같은 장치들이 있습니다.

    1. AF와 MF를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로, 자동 초점은 AF, 수동 초점은 MF로 설정합니다.

    2. 초점거리를 조점하는 줌 링이 있으며, 돌려서 화각을 넓게 혹은 좁게 변화를 줍니다.

    3. 렌즈의 초점거리를 나타내는 숫자들로, 줌 링을 돌릴 때 이 숫자에 맞춰 돌리게 되비다.

    4. 초점링은 AF 모드면 반셔터를 누를 때마다 조금씩 초점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돌아갑니다. MF로 설정할 때에는 직접 수동으로 돌리면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렌즈에 있는 'mm'는 무엇인가?

    렌즈에 적혀있는 mm를 '초점거리'라고 합니다. 이는 렌즈와 카메라 센서 간의 거리를 나타내며, 짧을 수록 렌즈와 카메라 센서 간의 거리가 가까워져 넓게 촬영할 수 있고, 길수록 거리가 멀어져 좁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둥근 원통이나 종이를 둥글게 말아 우리 눈에 가까이 또는 멀리, 위치를 바꿔 보면서 초점거리를 체험해봅니다. 여기서 눈은 카메라의 센서를, 둥근 원통은 렌즈의 역할을 합니다. 궁멍을 눈에 가까이 가져잘수록 초점거리가 짧아져 넓은 화각을 촬영할 수 있고, 구멍을 눈에서 멀리 가져갈수록 초점거리가 길어져 좁은 화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눈'역할을 하는 렌즈는 초점거리에 의해 형성되는 다양한 화각을 통해 우리의 눈에 보이는 그대로 센서에 전달하거나, 보이는 것보다 넓게, 또는 멀리 있는 것도 가깝게, 작은 것도 크게 보여줍니다. 어떤 렌즈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눈에 알아보는 초점거리에 따른 렌즈의 종류

    사람의 눈과 비슷한 시야각인 양50도 정도의 화각을 '표준 화각'이라고 하며, 사람의 눈보다 넓게 볼 수 있는 화각을 '광각', 사람의 눈보다 좁게 볼 수 있는 화각을 '망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물고기의 눈처럼 둥글게 약 180도의 화각을 보여주는 '어안 화각'도 있습니다.

    1. 세상을 둥글게 보여주는 어안 렌즈(Fish-Eye Lens)

    초점거리가 7~15mm로 짧으며 시야각이 무려 180도에 해당하는 초광각 렌즈로, 둥글게 왜곡되게 설계되어 물고기들이 둥글게 보는 시야각과 비슷하다고 하여 '어안 렌즈'라고 불립니다.

    2. 보이는 것보다 넓게 담을 수 있는 광각 렌즈(Wide-Angle Lens)

    사람의 눈으로 보는 표준 화각(초점거리 40-70mm 상당)보다 짭은 40mm 이하의 초점 거리를 지원하는 렌즈들을 말하며, 초점거리가 짭아질수록 더 넓은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즉, 35mm보다 28mm가, 28mm보다 24mm가 더 넓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mm 이하의 렌즈들은 '초광각 렌즈'라고도 합니다. 

    3. 사람의 눈과 비슷한 화각의 표준 화각 렌즈(Standard Lens)

    초점거리가 40-70mm 정도로 우리가 눈으로 보는 시야각인 50도와 비슷한 화각을 구성하는 초점거리의 렌즈들을 말합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것과 비슷한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멀리 있는 것을 크고 가깝게! 망원렌즈(Telephoto Lens)와 초망원 렌즈(Extreme Telephoto Lens)

    망원 렌즈란, 초점거리가 70mm이상인 긴 초점거리의 렌즈들로, 대략 시야각이 30도보다 좁아지는 렌즈들을 말합니다. 멀리 있어 작게 보이는 피사체를 좁은 화각을 이용해 마치 앞으로 가까이 당겨 놓은 것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00mm 이상의 긴 초점거리의 렌즈들을 '초망원 렌즈'라고 하며 아주 먼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크게 보이도록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망원 혹은 초광원렌즈 모두 좁아지는 화각 때문에 약간의 흔들림에도 피사체가 시야각에서 벗어나고, 피사체가 크게 촬영되기 때문에 촬영자의 미세한 해드블러나 피사체의 작은 움직임도 쉽게 모션블러 처리가 됩니다. 따라서 초망원 혹은 망원 렌즈로 촬영할 경우에는 최소한 1/렌즈의 35mm 환산 화각에 해당하는 셔터스피드를 확보하거나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삼각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5. 밀착해서 크게 촬영하는 접사 렌즈(Macro Lens)

    피사체에 밀착해서 크고 세밀하게 촬영하는 렌즈로, 매우 짧은 최소 촬영거리(초점이 잡히는 피사체와 센서 간의 최단거리)를 가진 렌즈를 말합니다. 40mm, 60mm, 90mm, 100mm 등 단 렌즈로 출시되며, 조리개의 최대 개방값이 대체적으로 낮아 셔터스피드 확보에도 유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